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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록데이터 분석 직무/직무 공부 (8)
Data Analyst KIM
LTV(Life Time Value)란? 고객 생애 가치 우리 제품/서비스를 이용하는 기간 내 고객들이 가져다주는 이익을 돈으로 계산한 것 김두연 떡볶이집 운영중 손님 주문을 착각함 화내면서 보상을 원하심 1개 팔면 3천원 이익이 남음.. 내용 가격 비고 (-) 떡볶이 값 1만원 안받음 (-) 할인쿠폰 5천원 서비스 총 1만 5천원의 손해를 발생 (+) 10번의 추가방문 순 이익 : 3만원 총 1만 5천원의 이익 발생 ⭐ 왜 떡볶이 값을 안받았나면? LTV를 높이기 위해서 ⭐ 모든 기업의 목표는 LTV를 높이는 것 = 높은 매출 - 단순히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LTV가 높은 고객을 찾아내서 데려오는게 좋다. 또한 LTV를 통해 마케팅의 성과 측정을 할 수있다. CAC(Customer Acqusit..
A/B TEST란? A와B를 동일집단에게 임의로 보여주고, 결과에 따라 더 나은 것을 판단하기 위한 테스트 테스트 과정을 데이터화 할 수있어서 Data-driven(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)에 필수적이다.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 달성하고자하는 목표 테스트 대상 분류 기준 데이터 세팅 Why? 데이터를 근거한 의사결정을 해야하기 때문이다. How 개발이나 타 솔루션의 도움이 필요함 유료 : 어도비 타겟, 옵티마이즈 무료 : 구글 옵티마이즈 종종 웹사이트 최적화를 위해서 구글 옵티마이즈를 사용한다. ⭐ 야나두의 사례 A/B TEST 목적 : 레벨테스트 전환율 높이기 A/B TEST 가설 : 신뢰도있는 메세지가 성과가 좋을 것이다. (어떤 메세지를 노출했을 때 전환율이 높아지는지 ) 구글 옵티마이즈를 활용하여 메..
Churn Rate란? 이탈률을 뜻하고 Churn은 일정기간동안 가입을 취소하거나, 갱신하지 않는 것 즉,이탈을 뜻한다. SaaS, 구독 기반의 비즈니스에서 굉장히 중요한 지표이다 Why? 이탈 고객 유치 비용 < 신규 고객 유치 비용 따라서 이탈 고객을 줄여야 한다. How? Churn Rate를 정의해야한다. 우리 서비스에서 이탈이란 어떤 개념인가? ex) N일간 미 방문 , 구독 취소 , 재결제 취소 , 앱 삭제 등등 이탈은 며칠/몇주 등으로 정의할 것인가? 이탈 고객의 모수는 어떻게 잡을 것인지? 보통 이탈률은 월별(MOM)로 비교하여 증감을 분석하곤 한다. 일반적인 계산식 : 이탈한 고객의 수 / 비교 달의 시작 고객 수 12월 초 고객 수 : 500명 12월 말 고객 수 : 450명 Churn..
ROI(Return on Investment) 투자비용 대비 이익 계산식 : ROI = (매출액-비용)/투자금 * 100(%) ROAS(Return on Ad Spend) 광고비 대비 매출 광고가 얼마나 많은 매출을 가져다주는지 어떤 광고 매체가 효과가 좋은지 파악하기 용이 계산식 : ROAS = 매출액/광고비 * 100(%) 전단지 4,000매 : 67,900원 전단지를 모두 나눠 준 후 5명이 등록 5 명 : 250,000원 ROAS : (250,000/67,900)*100 = 368% → 약 3.7배 => 실질적인 이익은 아님 ROI : {(250,000-100,000)/67,900}*100 = 220% → 2.2배 ⇒ 실질적인 이익 ROI의 경우 투자금 개념으로 광고비뿐만 아니라 식대,인건비 등 ..
Funnel 분석이란? Funnel은 '깔때기'라는 의미이고 유저들이 들어온시점부터 우리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, 단계별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방법이다. 예를 들어 내가 국밥을 먹기 위해 거치는 과정을 살펴보자. 국밥집 검색 → 국밥집 입장 → 국밥 주문 → 먹고,계산! 즉, 일정한 단계가 있음 온라인에서의 과정을 살펴보자. Awareness : 광고를 보고 유입 Interest : 흥미가 있으면 회원가입 Decision : 장바구니 Action : 구매 Funnel 분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? 잠재 고객들이 구매를 위해 어떤 단계를 거치는지? 어디서 들어오는지, 어떤 단계를 거쳐서 구매를 하는지, 이탈하는지를 알 수 있다. 즉, Funnel 분석을 통해 고객의 자세한 행동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...
데이터 분석가의 업무는 문제 정의, 수집,가공,분석 및 시각화이다. 업무의 흐름을 보면 협업을 해야할 경우가 대부분이다. 엔지니어와 소통하고 분석한 내용을 사이언티스트와 소통을 하거나, 임원진들이나 경영을 하는데 있어서 의사결정을 하는 분들에게 설득을 해야한다. 우연히 유튜브를 통해서 "대기업 PT발표"를 볼 기회가 있었고, 취업을 할 때 대기업의 경우 PT면접을 보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어떻게 준비를 하는지 과정을 보고싶었다. SK E&S의 홍보에 관한 프로젝트 방안을 제시하는 PT발표였다. 발표준비 과정에서 각자의 역할을 분담해서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보며, 앞으로의 나의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. 준비과정에서 "왜?"라는 부분이 많이있었는데 실제로 발표에서도..